즐겨찾기 추가 2019.12.16(월) 12:46
시사 광주광역시 전라남도 전라북도 제주도 특집기획 오피니언 커뮤니티  
탑뉴스 정치 사회 경제 교육 문화 관광 스포츠
전남
목포
여수
순천
나주
광양
구례
곡성
고흥
보성
화순
담양
장성
장흥
강진
해남
영암
무안
함평
영광
진도
완도
신안
해남군, 외국인 계절근로자 프로그램 본격 운영

필리핀 계절근로자 5명 입국, 농촌 일손부족 해소‘기대’

2019년 07월 11일(목) 16:54
[시사종합신문 = 이정연 기자] 해남군은 농번기 일손부족 해소를 위해 도입한 외국인 계절근로자 프로그램이 본격 운영된다.

해남군은 외국인 계절근로자 프로그램 도입을 위해 지난 1월 24일 필리핀 라구나주 산타로사시와 외국인 계절근로자 우호교류 협정((MOU)을 체결하고, 법무부에 도입의향서를 제출한 결과 전남 최다인 32명의 외국인 계절근로자를 배정받았다.

이에따라 지난 5월 계절근로자 1명이 입국해 농가에 배정됐으며, 7월 11일 5명이 추가 입국, 해당 농가에 배치돼 영농에 종사하게 된다. 외국인 계절근로자 프로그램은 농번기 일손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외국인을 단기간 동안 합법적으로 고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제도이다.

지자체가 MOU를 맺은 외국 지자체 주민 또는 지역 거주 결혼이민자의 본국 가족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도입 방식은 외국인 근로자를 필요로 하는 해당 지자체가 법무부에 필요한 인력을 신청하면 심사를 거쳐 90일간 체류 가능한 단기취업(C-4)을 발급하게 된다. 해남군은 운영에 앞서 고용 농가와 함께 고용주 필수준수사항 등 사전 교육을 실시하고, 운영에 만전을 기해 나가기로 했다.

해남군 관계자는 "외국인 계절 근로자 제도는 농번기철 농가에서 일손부족 현상을 해소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권침해 사례가 발생할 수 있는 외국인 불법체류를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며 “처음 실시되는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하고 앞으로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한편, 해남군이 계절근로자를 희망하는 농가 또는 법인으로부터 2020년 3~4월 수요조사를 실시한 결과 16농가, 46명이 신청했으며, 계절근로자 확대 운영을 위해 연중 수요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기자이름 이정연 기자
이메일 sisatotal@hanmail.net
이정연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해남군, 전라남도 저출산 극복 우수기관상 수상
해남군, 전라남도 경관행정평가 우수상 수상
해남군, 2020년 친환경 채소 전문단지 조성 공모사업 선정
해남군, 농산물 유통.농식품 업무 평가 최우수상
해남군, 국비확보“발로뛴 세일즈 행정, 성과도 빛났다”
해남군, 청렴도평가“금품.향응.편의 없다, 10점 만점”
해남군, 농림축산식품부 향토산업 육성사업 공모 선정
해남군, 관내 모든 어린이집 정수기 설치.구입비용지원
해남군, 김장축제 및 직거래 장터 개최
해남군, 2020년 땅끝해넘이.해맞이 축제 개최
해남경찰서, 유관기관 합동 어린이 교통사고예방 캠페인 실시
    
회사소개회원약관청소년보호정책개인정보보호정책제휴문의광고문의기사제보공지사항고충처리인제도인터넷신문 윤리강령
발행처 : (주)시사종합신문 | 등록번호 : 광주 아-00213 | 발행.편집인 : (주)시사종합신문 오승택 | 발행일 : 2011.03.16 | 청소년보호책임자 : 오승택
본 사 : 광주광역시 북구 금재로 36번길 47-8, 5층(북동 56-2) | 전화 : (062)524-1600, FAX : (062)524-2900 | 기사제보 : sisatotal@hanmail.net
(시사종합신문)를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기사 및 사진)는 무단사용, 복사, 배포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