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추가 2022.06.25(토) 20:24
시사 광주광역시 전라남도 전라북도 제주도 특집기획 오피니언 커뮤니티  
탑뉴스 정치 사회 경제 교육 문화 관광 스포츠
새의자
수상
독자기고
시사칼럼
건강칼럼
기자수첩
핫이슈
투명페트병의 무한한 가능성

서귀포시 표선면사무소 한민영

2022년 05월 22일(일) 10:20
서귀포시 표선면사무소 한민영
[시사종합신문] 몇 달 전에 페트병 16개로 가방을 만들었다는 기사를 보았다. 자체적으로 개발한 재생 플라스틱 섬유 ‘리젠’으로 제작한 플리츠마마 가방 안에 투명페트병이 담긴 사진을 보고 먹고 버린 생수병이 이렇게 재탄생 될 수 있구나 하고 경이로웠다.

플라스틱 선순환 프로젝트로서 리사이클 원사를 적용한 자동차, 폐페트를 이용한 노트북 파우치, 신발 등 국내 주요기업에서도 투명페트병 재활용에 나서고 있는데 이는 산업과 소비에서 친환경과 특히 ‘지속 가능성’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는 반증이다.

애초에 폐기물 자체를 생산하지 않는 것도 매우 중요하지만 이미 생산된 폐기물들을 활용한 업사이클과 리사이클의 역할이 주목받고 있다. 요즘 코스메틱 업계에서도 “환경에 양보하세요” 라는 문구와 함께 비건뷰티가 뜨고 있듯이 패션업계도 정부 및 산업계의 플라스틱 순환 생태계 조성과 맞물려 곧 폐플라스틱을 이용한 재활용 제품에 사람들의 관심이 뜨거워질 것이라고 예상한다.

사실 1990년대 초 당시 의원입법으로 생수병을 페트병으로 사용하는 것을 금지시키고 유리병으로 대체하는 입법이 진행되고 있었다. 하지만 이 법안은 모순이 많아 폐기 되었는데 이때부터 페트병의 회수 재활용을 할 수 있는 방안에 관한 연구가 다루어지기 시작했다. 2021년 12월 25일부터 투명페트병 분리배출이 의무화되어 폐페트병을 재활용하기 위한 수거함이 설치되어 재활용 되고 있는데, 중요한 것은 이런 분리 배출 시스템을 그 의도하는 목적과 함께 널리 홍보하고 실천해야 한다.

페트병(Poly Ethylene Terephthalate)은 다른 플라스틱보다 탄산가스나 산소 차단성이 높아 물과 음료수 병으로 많이 사용된다. 해마다 사용량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가장 재활용하기 쉽고 상품가치가 높은 투명페트병을 잘 재활용 해야 한다.

우리나라에서 생산되는 페트병이 일년에 무려 30만톤 이상이다. 어마어마한 숫자다. 그 중 80%이상이 재활용되지만 고품질원료로 재활용 되는 건 고작10%뿐이다. 그 이유는 마구 섞어서 버리는 잘못된 분리배출 습관 때문이다. 하지만 투명페트병 분리배출법을 잘 지킨다면 모두 고품질 자원으로 쓸 수 있다.

여기서 유의할 점은 투명페트병과 유색 페트병은 분리배출 방법이 다르다는 것이다. 생수병, 콜라, 사이다, 쥬스 등의 음료수병 중 투명페트병만 투명 페트병 전용 수거함으로 배출하고 유색페트병은 갈색 맥주병, 녹색 소주병, 녹색 사이다병 등은 플라스틱 수거함에 배출하면 된다.

페트병의 오염도에 따라 상품가치가 달라지니 올바른 분리배출 습관이 중요하다. 버리는 방법은 먼저 내용물을 비우고 물로 내부를 깨끗이 헹군다. 페트병 겉면에 붙어있는 상표 등의 비닐 라벨은 깨끗이 떼어내서 비닐류로 따로 분리배출한다.

페트병은 최대한 압축해서 뚜껑을 닫은 후 투명페트병 전용수거함으로 분리배출한다. 페트병 뚜껑과 병 입구에 남아있는 링은 따로 제거하지 않아도 된다. 페트병 뚜껑은 일반 플라스틱 재질(HDPE)이고, 크기가 작아 재활용이 불가능하지만 파쇄 후 선별 과정에서 자동으로 분리가 된다고 한다. 귀찮겠지만 페트병을 최대한 압축해서 배출하면 부피가 줄어들어 수거 업체의 운송/압축/보관 과정에 큰 도움이 된다.

이런 페트(PET)는 어떻게 재활용 되는가. 페트 재질은 분리배출만 잘하면 옷, 가방, 시트지 등을 만들 수 있는 고급 섬유 원료가 된다. 페트 재질이 따로 선별되지 않고 일반 플라스틱이나 다른 재질과 혼합되면 섬유 원료로 재활용될 수 없어 그대로 폐기물이 되거나 태워서 연료로 재활용된다.

다쓰고 다시쓰고 이러한 작은 실천과 함께 지구를 지키고자 하는 마음만 있다면 당신은 이미 자원 지속가능한 세상을 만들 수 있는 친환경인이다.

시사종합신문 sisatotal@hanmail.net
불법 광고물로 앓는 우리 동네를 지켜요
아이러니한 인프라 친절
해외직구식품 올(ALL)바로 구매하자
6월은 정기분 자동차세 납부의 달입니다
천지연폭포 우리가 잘 모르는 이야기
무인택배보관함 안심하고 이용하세요~
“삼춘, 무엇이든 물어봅써”
자동차세 연납하고 9.15% 할인받으세요
풍수해 보험으로 대비하는 안전한 여름나기!!
‘일상에서 작지만 소소한 행복을 나눠요! 연동, 생활·주거환경개…
6월 자동차세 연납신청으로 5.041% 할인받자!
    

회사소개회원약관청소년보호정책개인정보보호정책제휴문의광고문의기사제보공지사항고충처리인제도인터넷신문 윤리강령
발행처 : (주)시사종합신문 | 등록번호 : 전남 아-00399 | 발행/편집인 : (주)시사종합신문 오승택 | 발행일 : 2011.03.16 |청소년보호책임자 : 오승택
발행소 : 전라남도 순천시 성동2길 24(동외동) | 전화 : (061)746-2222 | 기사제보 : sisatotal@hanmail.netsisanews24@naver.com
광주 : 광주광역시 북구 금재로 36번길 47-8, 5층 | 전화 : (062)524-1600 | 제주도 : 제주시 신대로 22번길25 아일랜드마이빌2층 215호 |전화 : (064)772-2900
전북 : 전라북도 전주시 덕진구 번영로 263(성덕동)|전화 : (063)214-4300
[시사종합신문]를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기사 및 사진)는 무단사용, 복사, 배포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