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추가 2020.02.25(화) 04:40
시사 광주광역시 전라남도 전라북도 제주도 특집기획 오피니언 커뮤니티  
탑뉴스 정치 사회 경제 교육 문화 관광 스포츠
탑뉴스
정치
사회
경제
교육
문화
관광
스포츠
[광주 세계마스터즈수영대회]“우리나라도 마스터즈수영 동호회 많아요”

광주대회에 100개팀 1천여 명 출전 오픈워터, 수구 등 종목도 다양
동호인들 “광주서 세계대회 열려 외국선수들과 교류기회 생겨 기뻐”

2019년 08월 13일(화) 17:28
[시사종합신문 = 오승택 기자] 84개국 6000여 명이 참가한 ‘마스터즈수영대회’에 한국도 100여개 동호회, 1000여 명이 참가하면서 한국 수영 동호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정확한 통계는 나와있지 않지만 생활체육 가운데서는 배드민턴 다음으로 수영이 동호회가 많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특히 이번 광주세계마스터즈수영선수권대회에 아티스틱수영, 오픈워터수영, 다이빙, 수구 등 일반 경영 외의 팀들도 있다는 사실이 알려졌다.

이번 대회에는 경영 동호회가 76개로 800여 명이 참여했으며, 오프워터수영이 7개 동호회에 50여 명, 다이빙 동호회가 5개 팀에 40여 명, 수구가 3개 동호회에 40여 명, 아티스틱수영 동호회가 3개 팀에 9명이 참가했다. 하지만 실제 우리나라 수영동호인들의 수는 이보다 훨씬 많다. 경영은 회원수가 4만7000여 명이나 되는 동호회가 있는 반면 2~3명에 불과한 동호회도 있다.

이번 대회에 156명이 출전한 수영동호회 ‘SWIMON’의 박정빈(일산) 회장은 “회원들이 마스터즈대회가 외국에서 열려 나가고 싶어도 못나가는 경우가 많다”며 “광주에서 개최돼 무척 반갑고 참가 자체가 영광이다”고 말했다.

박 회장은 “동호인 숫자는 계속 늘어나고 있지만 실제 50m 풀 등 경기장 시설이 부족해 수영을 하려면 순서를 기다려야 하는 실정이고, FINA의 규정과 룰에 비해 우리 수영 현실이 따라가지 못한다”고 아쉬워했다.

서울 오픈워터수영 GPG팀 회원 김현철(서울)씨는 “파도도 잔잔하고 주변 환경이 너무 아름다운 여수 바다에서 경기를 치러 행복했다”며 “매년 여수 바다에서 정기적으로 오픈워터수영대회가 개최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안전상 연습을 할 수 있는 강이나 바다가 없다”며 “안전장비 없이 오픈워터수영을 즐길 수 있는 기회가 많아졌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남자 수구 경기에 참가한 서울 OLPAK Water polo 팀의 코치인 이준희(서울)씨도 “실력차가 많이 나지만 외국 선수들과 그 나라에 가서 다시 경기를 약속하는 등 많은 친구들이 생겼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광역시는 수영도시 광주, 수영강국 대한민국으로 발돋움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키 위해 레거시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특히, 이번 수영대회를 계기로 엘리트 선수 육성, 수영 지도자 양성, 수영의 대중화, 생존수영 확대를 위해 이번 대회의 유산으로 한국수영진흥센터(가칭)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또, 엘리트 수영과 마스터즈 수영의 구분 없이 수영스타 등용문이 될 수 있는 (가칭)광주수영선수권대회와 동호인들을 위한 (가칭)광주수영마스터즈대회 개최도 적극 검토하고 있다.
기자이름 오승택 기자
이메일 sisatotal@hanmail.net
오승택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전남드래곤즈, FC서울에서 황기욱.신성재 영입
전남드래곤즈, 베트남 호치민 1차 전지훈련 출발
전남드래곤즈, 브라질 출신의 미드필더 ‘호도우프’ 영입
전남드래곤즈, 중원강화를 위해 베테랑 미드필더 임창균 영입
전남드래곤즈, '광양루니' 이종호 선수 친정팀 전남으로 컴백
전남드래곤즈, 수비수 안셀과 재계약 체결
전남드래곤즈, 젊은 피 추가수혈 김효찬.박찬용.오현교.장성록 영입…
전남드래곤즈, 2020시즌 멤버십 판매
전남드래곤즈, 우선지명으로 남윤재.김병엽.신지훈 영입
전남드래곤즈, 젋은 피 하승운-최정훈 임대 영입
전남드래곤즈, 2020시즌 코치진 구성완료
    
회사소개회원약관청소년보호정책개인정보보호정책제휴문의광고문의기사제보공지사항고충처리인제도인터넷신문 윤리강령
발행처 : (주)시사종합신문 | 등록번호 : 광주 아-00213 | 발행.편집인 : (주)시사종합신문 오승택 | 발행일 : 2011.03.16 | 청소년보호책임자 : 오승택
본 사 : 광주광역시 북구 금재로 36번길 47-8, 5층(북동 56-2) | 전화 : (062)524-1600 | 전남지사 (061)746-2222 | 기사제보 : sisatotal@hanmail.net
[시사종합신문]를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기사 및 사진)는 무단사용, 복사, 배포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수 있습니다.